JKtuts

포토샵 아웃 포커싱 효과 만들기 본문

포토샵/튜토리얼

포토샵 아웃 포커싱 효과 만들기

카기 2016. 3. 25. 09:00

오늘의 주제는 아웃 포커스 입니다. 다양한 방법들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이번에는 외각이 뚜렷하게 나오는 방법으로 단계가 길게 느껴질 수 있지만, 설명을 위해서 긴 것뿐 알고 나면 매우 간단하고 빠르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사진 : Pixel-Sepp (pixabay)

라이선스 : CC0 상업적 용도로 사용가능, 출처 안 밝혀도 됨


step 1. 먼저 사진을 불러오고 레이어를 복사합니다.

참고-복사를 하는 것은 원본을 남겨둠과 동시에 추후 작업에 필요할 수 있기에 남겨 두는 것입니다. 본 튜토리얼에서는 레이어 복사 없이 진행해도 무방합니다


Step 2. 빠른 선택 도구로(1) 사물을 선택합니다. 선택할 땐 너무 정확하게 할 필요는 없습니다.

"(2)선택 > 빠른 마스크 모드로 편집"을 하면 우측처럼 빨강색으로 표기가 되는데 빨강색 부분을 제외하고 나머지 부분이 선택된 부분입니다. (3)이제 브러쉬툴로 검은색/흰색을 번갈아가며 사물을 선택해 줍니다.

마스크가 무엇인지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따라가세요

[포토샵/매뉴얼] - 포토샵 레이어 마스크 사용법


Step 3. "(1)선택 > 가장자리 다듬기" (2)반경에서 "1px"로 설정 후 확인합니다.

참고-반경은 선택된 부분에서 얼마만큼 자동으로 더 선택 영역을 설정하는지 정하는 겁니다. 반경이 넓어질수록 선택 영역이 더욱 지저분해지게 됩니다. 물론 이미지에 따라서 반경을 높여야 하는 경우도 많지만, 이번 튜토리얼에서는 최소한으로 값을 줘야 외각이 깨끗하게 나옵니다.


Step 4. 지금까지 잘 따라 했다면 (1)처럼 선택이 잘 됐을 겁니다 이제 레이어 창에서 "(2)색칠 및 조정 레이어 만들기 > (3)단색" 위에 색상 칠 1 레이어가 생깁니다.


Step 5. "(1) > (2) 그레이디언트 > (3) 클릭 > (4) 선택 > (5) 여기서는 조절을 잘해야 합니다.

우리는 이미지의 어느 영역에서부터 아웃포커스를 줄 것인가를 바로 이 탭에서 결정합니다. 흰색 부분은 아웃포커스 처리될 영역으로 사진의 위쪽부터 아래로 향합니다. 그러므로 아웃포커스를 사진의 어느 영역부터 줄 것인가를 생각하고 이동을 시키거나 기본값에 두고 확인합니다. 이번 튜토리얼에서는 기본값을 사용했습니다.


Step 6. (1)레이어 창에서 색상 칠 1레이어를 맨 위쪽으로 이동시킵니다.

(2)채널 창에서 파랑채널을 복사합니다. (어느 채널이든 상관없습니다.)

(3)다시 레이어 창에서 색상 칠 1레이어와 그레이디언트 칠 1 레이어의 가시성을 끕니다.


Step 7. (1) 배경 복사 레이어를 선택합니다. Step1에서 레이어를 복사하지 않았다면 배경 레이어를 선택하세요

(2)필터 > 흐림 효과 > 렌즈 흐림 효과 실행

(3)파랑복사 선택 (Step5에서 복사한 채널 이름)

(4)(5)미리보기를 통해 확인하면서 조절하면 끝입니다.



질문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Tistory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