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Ktuts

포토샵 선택툴 사용법 selection tool 본문

포토샵/포토샵cc기초

포토샵 선택툴 사용법 selection tool

카기 2016. 3. 22. 22:37

selection tool포토샵 선택툴 사용법 Selection Tool

포토샵을 하는데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기능 중 하나인 선택 도구 (Selection Tool) 사용법입니다.
포토샵이 발전하면서 이제는 "빠른 선택 도구 " 만으로도 어느 정도 정밀한 선택이 가능한데요 이번 글에서는 도구상자에 위치한 9가지의 선택 도구만을 설명합니다. 여기서 설명하는 9가지 툴 말고도 선택을 하는 다른 방법들이 존재하지만 포토샵 선택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이라 할 수 있기에 먼저 도구에 위치한 선택 도구 사용법을 올립니다.



포토샵 선택 도구 종류

먼 저 도구에 위치한 선택 도구의 종류는 9종입니다. 사각형, 원형, 올가미, 다각형, 자동선택 등은 포토샵 3.4 버전부터 존재했던 걸로 기억되네요 나머지들은 점점 그 이후에 추가된 기능들이고요 특히 빠른 선택 도구는 사용성이 매우 뛰어나서 특정 물건이나 인물 따기 용으로 매우 좋습니다.


공통사항
처음 도구를 누르면 새로 만들기입니다.
Shift+선택 - 기존에 선택한 부분을 유지하고 추가로 선택합니다.

Alt+선택 - 기존의 선택한 부분을 선택에서 제외합니다.
페더 - 선택되는 영역에서 가장자리 부분이 그러데이션처럼 선택됩니다.( 외각으로 갈수록 투명해집니다.)
허용치 - 자동 선택 도구 사용 시 색상 선택 영역을 결정합니다.
앤티 엘리어스 - 외각 부분을 부드럽게 선택해 줍니다.
모든 레이어 샘플링 - 레이어가 여러 개일 때 모든 레이어의 보이는 영역을 선택 재료로 사용합니다.


사각형 / 원형 / 단일행,열

포토샵 선택 도구 종류

이 선택 툴들은 굳이 설명이 필요 없습니다. 그냥 사각, 원형, 행, 열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올가미 / 다각형 올가미 / 자석 올가미

포토샵 선택 도구 종류

올가미 도구는 자유롭게 움직이며 선택하는 도구입니다.
다각형 올가미 도구는 시작점과 끝 접을 연결하여 선택하는 도구입니다. 빠른 선택 도구가 없을 땐 많이 사용하던 도구입니다.
자석 올가미 도구는 지나가는 영역의 색상이 다른 픽셀에 자동으로 체크 해 줍니다.

빠른 선택 / 자동 선택

포토샵 선택 도구 종류

빠른 선택 도구는 선택하고 움직이면 자동으로 가장자리까지 찾아가 선택영역을 만들어주는 도구입니다. 매우 편하고 사용빈도가 높은 툴입니다.
자동 선택 도구는 선택 부분과 동일 혹은 옵션에 따라 비슷한 색상 픽셀을 선택해 줍니다.

선택 도구들 중에서 합성이나 리터칭 시 사용빈도가 높은 빠른 선택 도구는 아래 이미지처럼 빠르게 가장자리까지 선택해 주는데요 몇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포토샵 빠른 선택 도구

1. 모든 레이어 샘플링
여러 레이어가 있을 때 선택된 레이어뿐 아니라 다른 모든 레이어의 이미지까지 적용하게 됩니다.
2. 자동 향상
자동으로 선택할 이미지의 가장자리까지 선택을 합니다.

3. 가장자리 다듬기
가장자리의 영역을 세밀하게 조절합니다. 특히 머리카락이나 동물 털 등을 조금 더 세밀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빠 른 선택 도구만을 사용해서 선택하더라도 아래처럼 꾀나 세밀하게 선택이 가능한데요 아래 이미지는 미어캣을 빠른 선택 도구만을 이용해(가장자리 다듬기 없이) 미어캣을 복사한 이미지입니다. 이런 작업하는 데는 10초면 끝낼 수 있는 것이 빠른 선택 도구 입니다.


포토샵 빠른 선택 도구

Tistory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