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Ktuts

매우 편리한 에디터 sublimetext & 패키지 설치법 본문

IT&컴퓨팅/컴퓨터

매우 편리한 에디터 sublimetext & 패키지 설치법

카기 2013. 8. 3. 17:24


금까지 사용해 봤던 에디터 중 단연 최고라고 할만한 Sublimetext2 입니다.

sublimetext 기본 만으로도 충분한 사용성과 단순하고 예쁜 모습을 가지고 있지만 여기에 추가 패키지를 설치해서 사용한다면 정말 나무랄 대가 없는 에디터가 아닌가 합니다.


일단 다운로드는 여기 Sublimetext.com 에서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크게 버전이 2,3 버전이 있는데 2버전을 사용 하실 것을 권장 합니다. 3버전은 아직 문제점이 있어서 사용시에 황당한 경험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첫번째로 Package controller를 설치 하시면 됩니다.법

콘솔을 여시고 "Ctl+`" 아래의 명령어를 넣어주시면  자동으로 설치가 진행 됩니다.

Package controler의 사이트는 이곳 입니다.


import urllib2,os; pf='Package Control.sublime-package'; ipp=sublime.installed_packages_path(); os.makedirs(ipp) if not os.path.exists(ipp) else None; urllib2.install_opener(urllib2.build_opener(urllib2.ProxyHandler())); open(os.path.join(ipp,pf),'wb').write(urllib2.urlopen('http://sublime.wbond.net/'+pf.replace(' ','%20')).read()); print('Please restart Sublime Text to finish installation')


두번째로 다시 시작하시면 "Shift+ctl+p" 누른 후 "package install" 이라고 타이핑 하시면 목록에 아래와 같이 뜨면 클릭 혹은 "Enter" 키를 누르세요



세번째로 아래와 같이 목록이 뜨면 검색을 통해서 원하는 플러그인을 설치 하시면 됩니다.

                          이미 설치된 플러그인는 검색을 하더라도 노출이 안되니 참고인 하세요



마지막으로 몇 가지 유용한 플러그인을 소개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플러그인 입니다. 여기에 소개된 플러그인 외에도 다양한 플러그인이 존재 합니다.


1. less2css

단순 컴파일러 입니다. Less파일을 Css로 컴파일 해주는데요 옵션에 따라서 자동으로 저장할때 특정 파일만 컴파일 할수도 있어 기존 여타 컴파일러 보다도 월등히 편합니다.

기타 문제점이나 설명은 github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github.com/timdouglas/sublime-less2css"


2. emmet & Emmet Css Snippets

젠코딩과 유사합니다. 하지만 전 젠코딩을 사용한 경험이 없습니다. 단순하게 "자동완성" 혹은 "함축어"정도 일듯 합니다.사용하기에 앞서 몇 가지 규칙을 조금 익혀야 하는 것 말고는 최고라고 생각 됩니다 그리고 그 몇 가지의 규칙 또한 매우 단순하고 직관적이라 금방 적응하고 빠르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더 자세한 내요은 "http://emmet.io/" 사이트에 확인 가능 합니다.


3. sftp

사실 이 플러그인이 없다면 저에겐 sublimetext 의 사용을 주저하게 했을 겁니다. 대부분의 에디터에는 FTP연동은 기본 이니까요 하지만 이 SFTP는 여타 에디터에 있는 기능과 약간 다릅니다. 클라우드 처럼 사용하게 해줍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http://wbond.net/sublime_packages/sftp"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 합니다.


물론 더 많은 플러그인이 있지만 이정도만 적겠습니다. 플러그인 중에는 모양과 커서 등 보기 편하게 하기 위한 플러그인도 있고 위에 적은 것처럼 생산성을 높여주는 플러그인도 있으니 직접 한번 검색해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띵커베타 블로그와 함게 발행 됩니다.

Tistory Comments